Mirantis Cloud Platform

데브스택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와 함께
기업용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오픈스택 기술 기업인 Mirantis 사와 국내 단독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Mirantis와 협력하여 국내 대기업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왔습니다.
Mirantis의 클라우드 플랫폼은 오픈스택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진화해 왔으며 그 결정판은 Mirantis Cloud Platform입니다.

Mirantis Cloud Platform (MCP)은 OpenStack (베어 메탈 및 가상 머신 컴퓨트용), Kubernetes (컨테이너용), Ceph (블록 및 객체 스토리지)을 포함합니다.
또한 DriveTrain 라이프사이클 관리 시스템과 StackLight 운영 지원 시스템과 운영 되는 OpenContrail 및 Calico SDN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와 개발자는 REST API 및 각 포털을 통해 스택의 관련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Mirantis Cloud Platform은 클라우드 호스팅, 클라우드 최적화 및 클라우드 고유 작업 부하를 위한 단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단일 클라우드에서 다양한 유형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베어 메탈, 가상 머신 또는 컨테이너 리소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서비스를 옵션으로 추가하여 테넌트 및 운영자의 컨테이너 배포 및 적용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Mirantis Cloud Platform은 최신 OpenStack 및 Mirantis OpenContrail 릴리즈에 대한
완전 자동화된 서비스 업그레이드 지원을 포함하여 스택에 있는 각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안정적이고 최신인 배포판을 지속적으로 통합하고, 혁신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해결합니다.

MCP 핵심 구성 요소

Mirantis Cloud Platform

Mirantis Cloud Platform(MCP)는 민첩하고 운영 중심인 인프라스트럭처 플랫폼으로서 클라우드 DevOps 및 OSS (Operations Support Systems) 분야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MCP는 가상 머신, 컨테이너 및 베어 메탈을 위한 단일 플랫폼을 특징으로 하여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클라우드를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운영의 간편성을 위해 CI/CD(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velopment) 파이프라인에 의해 제공되며, 가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Open Cloud Software

MCP는 아래의 기능을 통해 가상 머신, 컨테이너, 및 베어 메탈, 컴퓨트 리소스를 오케스트레이션(통합 조정)하는 단일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멀티-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추가 옵션을 사용하여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을 위한 Kubernetes가 포함되도록 솔루션을 확장합니다. 테넌트가 가상 머신 및 또는, AWS 인스턴스에 자체 컨테이너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 가상 머신 및 베어 메탈 IaaS를 위해 업계 최고의 Mirantis OpenStack 소프트웨어를 포함합니다. Mirantis OpenStack은 DPDK, OVS-DPDK, SR-IOV, NUMA 및 CPU 고정 할당(CPU pinning)과 같은 풍부한 데이터플레인(dataplane) 가속 기능을 통해 차세대 애플리케이션과 Huge Page를 가능하게 합니다.
  • 최상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software-defined networking)상의 가상 컴퓨팅 스택, 특히 가상 머신 및 베어 메탈용 Mirantis OpenContrail과 컨테이너용 Calico를 보완합니다.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정의 저장 장치(SDS:software defined storage) Ceph를 지원합니다.
  • 베어 메탈 프로비저닝을 위한 OpenStack Ironic을 포함합니다.
DriveTrain : LifeCycle Management

DriveTrain은 CI/CD 파이프라인을 통한 지속적인 테스트 및 제공을 통해 개방형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스택의 DevOps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제공합니다.

  • (Day 1) 초기 설치 중에 참조 아키텍처 및 구성을 커스터마이즈 하여 유연성을 증가시킵니다. 하나의 시스템으로 멀티-사이트 또는 멀티-클라우드 배치를 관리합니다.
  • (Day 2) 사후 배치 구성이나 아키텍처 변경과 같은 작업으로 수행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DriveTrain은 Git에서 버전이 지정되고, SaltStack에서 통합된 Reclass에 있는 스택의 모든 구성 요소에 단일 메타 데이터 모델을 사용합니다. Salt Formula는 전체 배치의 삭제나 교체 없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가상화 컨트롤 플레인으로의 자동화된 파이프라인을 통해 원활한 버전 업데이트 및 서비스 중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합니다. DriveTrain은 다운타임 없이 혁신에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완벽한 CI / CD를 가능하게 합니다.
StackLight : operations support system

StackLight는 통합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대시 보드를 통해 개방형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스택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 전체 Mirantis StackLight 툴체인(toolchain)은 MCP OpsCare와 함께 최대 99.99 %의 가동 시간 서비스 수준 계약 (SLA)을 구현할 수 있도록 MCP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 포괄적인 클라우드 데이터 수집, 시각화된 대시 보드 제공 및 다양한 도구에 대한 액세스 제공으로 DevOps Portal은 Day 2 작업을 간소화합니다.
  • StackLight는 로그 관리, 메트릭 및 경고를 위한 동급 최강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포함함으로써 락인(lock-in)을 방지합니다.

Mirantis Partner

Mirantis partner

데브스택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1. 본 약관은 주식회사 데브스택(이하 “회사”라 함)이 제공하는 데브스택클라우드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이용 조건, 이용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개인고객과 기업고객의 사용자(이하 통칭하여 “고객”이라 함)에 대하여 그 효력이 있습니다.
  2.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의 온라인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고객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회사의 내용(상호, 소재지, 대표자 성명, 연락처 등)을 고객이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사이트에 게시합니다.
  4.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대한민국 법령의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개정 적용 예정일 및 개정 사유를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개정 적용 예정일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고객에게 현저하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할 경우에는 개정 적용 예정일 30일 이전에 공지하며 개별 고객에게 전자우편 발송 등 전자적 수단을 통해 추가적으로 통지합니다.
  5. 회사가 제4항에 따라 변경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했음에도 고객이 약관 변경 적용일 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는 경우 고객이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고객이 변경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고객은 본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6.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고객은 회사의 서비스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서비스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지 않아서 변경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고객의 피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조 용어 정의
  1.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VM (Virtual Machine)”이라 함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가상 머신을 말합니다.
  2. “Container”라 함은 경량의 자체 작동 가능한 패키지이며 개발도구, 라이브러리, 코드 등의 개발 환경을 포함한 가상화 환경을 의미합니다.
  3. “Baremetal”은 호스트 운영체제 없이 하드웨어 상에 하이퍼바이저가 바로 설치되고 이 위에 VM, container, 기타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4. “GPU (Graphics Processing Unit)”는 그래픽 프로세싱 혹은 대량의 병렬연산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컴퓨팅 물리 자원을 말합니다.
  5. ”Public IP”라 함은 인터넷에서 컴퓨터 자원을 식별하기 위해 컴퓨터 자원에 고정적으로 배정하는 공인 IP 주소를 말합니다.
  6. ”Auto scaling”이라 함은 클라우드 서버에 설정된 임계치 이상의 부하가 걸릴 경우 클라우드 서버의 처리 capacity를 자동 확장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7. ”Load balancing”이라 함은 특정 서버에 트래픽이 집중되는 것을 없애기 위해 각 개별서버로 부하를 분산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8. ”Snapshot”이라 함은 VM의 현재 상태를 저장하고, 필요 시 같은 상태로 VM을 재 구동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9. ”Image”라 함은 사용자가 VM 구동 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 라이브러리, 개발 도구 등을 템플릿화한 것을 말합니다.
  10. “클라우드 자원”이란 서비스가 제공하는 VM, Container, Baremetal, 저장공간, GPU, 네트워크, Public IP, Snapshot 등의 컴퓨팅 자원을 말합니다.
  11. “기간 약정 계약”이란 고객이 특정 기간 동안 클라우드 자원의 특정 한도 내에서 서비스를 사용하고 사용량에 관계 없이 정해진 비용을 회사에 지불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12. “종량제 계약”은 고객이 특정 기간 동안 클라우드 자원을 사용하고 회사가 정한 주기로 자원 사용량에 준하는 비용을 회사에게 지불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제2장 서비스 요금

제4조 기간 약정 계약의 서비스 요금 산정
  1. 기간 약정 계약의 서비스 요금은 회사의 사이트에 게시된 요금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과 회사의 협의에 의해 결정됩니다.
  2. 기간 약정 계약의 경우 사용자는 계약에서 정한 기간 동안 클라우드 자원의 사용량과 관계 없이 계약에서 정한 비용을 지급하며 중도에 해지하여 서비스 요금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자원은 계약에서 정한 한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클라우드 자원이 필요할 경우 기간 약정 계약을 변경하거나 별도의 계약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종량제 계약의 서비스 요금 산정
  1. 종량제 계약의 서비스 요금 및 기타 관련 사항은 회사의 사이트에 게시됩니다.
  2. 종량제 계약의 서비스 요금은 서비스 개시일로부터 클라우드 자원 사용량에 기반하여 산정됩니다.
  3. 서비스 이용요금은 매월 1일부터 해당월 말일까지 1개월 단위로 이용요금을 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회사와 고객의 협의에 의해 요금 산정 주기는 달리할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요금 산정은 시간제를 원칙으로 하며 60분 미만인 경우는 1시간으로 계산합니다.
  5. 서비스 이용요금 중 정액제에 할당된 자원 사용량은 잔여 용량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익월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제6조 종량제 계약의 서비스 요금 청구 및 납입
  1. 회사는 서비스가 사용된 월에 발생된 서비스 요금을 그 익월에 청구하며, 고객은 청구 받은 서비스 요금을 회사가 정한 납입기한 이내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요금의 납입청구서를 납입기한 5일 전까지 고객에게 도착하도록 발송합니다.
  3. 회사는 고객이 사용한 서비스 요금을 납입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하였을 때 그 미납요금 및 가산금(1%)을 익월 서비스 요금에 합산하여 청구합니다.
  4. 고객이 청구된 요금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 청구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의 신청 접수 후 14일 이내에 타당성 여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5. 서비스 요금의 과오납이 발생할 경우 고객의 요청에 따라 회사는 즉시 반환 혹은 익월 요금에서 공제 등을 조치를 취합니다. 고객에게 미납 서비스 요금이 있을 경우 반환 요금에서 미납 요금을 우선 공제하고 반환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의 내용

제7조 서비스의 유형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향후 추가, 삭제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서버 자원 부가 자원 부가 기능
    • - VM
    • - Container
    • - Baremetal
    • - GPU
    • - Network (종량제, 정액제)
    • - 서버 추가 디스크 (HDD, SSD)
    • - Public IP
    • - OS (Linux, Windows Server)
    • - Load balancing
    • - Auto scaling
    • - Snapshot
    • - Image
    • - Tensorflow Serving Cluster
    • - Tensorflow model repository
    • - Technical support

  2. 고객이 서비스의 사전 체험을 희망할 경우 회사와 협의된 VM에 대해 일정기간 무료 체험 기회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회사의 정책에 따라 유료 VM과는 다른 유형의 컴퓨팅 자원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이용 시 고객의 중요 데이터는 암호화 함수 등을 통해 암호화하여 보관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데이터 유출로 인한 고객의 피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4장 계약종료 및 해지

제8조 계약 기간 종료
  1. 고객이 회사와 일정 기간 동안의 서비스 계약을 맺은 경우 서비스 계약에서 지정한 계약 종료일에 자동으로 계약이 종료됩니다. 이때 고객이 사용하고 있던 클라우드 자원은 삭제되며 고객이 저장한 데이터도 삭제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단 회사와 고객의 협의 하에 고객의 데이터는 고객 시스템으로 백업될 동안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에 의해 발생하는 저장 매체 및 네트워크 사용 요금이 별도 청구됩니다.
  3. 고객이 계약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 계약 종료일 5영업일 전에 회사에 통보해야 합니다.
  4. 종량제 계약 고객은 회사와의 특별한 협의 사항(최소 사용량, 영구 저장소 등)이 없고 클라우드 자원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고객은 계약 기간 내에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고객이 종량제 계약을 종료하고자 할 경우 회사에게 온라인, 전화, 팩스, 이메일 등을 통해서 해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지 요청은 해지 희망일 15일 전에 해야 합니다.
  5. 종량제 계약 고객의 해지 시 회사는 당월 1일부터 해지일까지 고객의 클라우드 자원 사용량을 측정하여 익월에 청구합니다.

제5장 손해배상

제9조 손해배상액 산정
  1. 시스템 장애가 의심될 경우 고객은 서면으로 회사에게 시스템 장애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청구를 받은 후 5영업일 내에 월 가용률, 장애 여부, 장애 원인, 손해배상액 등을 측정하여 고객과 협의해야 합니다.
  2. 월 가용률의 산정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월 가용률 = 1 – [서비스를 이용한 한 달 동안 회사의 귀책 사유로 인한 장애로 서비스를 이용 못한 장애시간의 합 / 서비스를 이용한 한 달]
    • * 서비스를 이용한 한 달: 과거 사용 기간 동안 유료 서비스를 이용한 실제 기간의 합이 한 달에 이르는 기간을 의미함
    • * 장애시간: 고객의 장애 신고 시점(고객의 신고 이전에 회사가 장애를 인지한 경우는 회사의 인지 시점)으로부터 고객이 클라우드 자원을 사용하지 못한 시간을 측정
  3. 회사 책임으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여 아래에 정한 월 가용률 구간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불편과 손해를 입힌 경우 회사는 아래에 정한 손해배상을 합니다. 손해배상 방식은 아래에 정한대로 월 사용료에 손해배상 할인율을 적용하여 당월 사용료를 익월에 할인 청구합니다:

    서비스 유형 월 가용률 손해배상 할인율(%)
    서버 99.9% 이상 ~ 99.95% 미만 10%
    99.5% 이상 ~ 99.9% 미만 20%
    99.5% 미만 30%
    저장매체 99.0% 이상 ~ 99.9% 미만 10%
    99.0% 미만 25%

  4. 고객은 자신이 운영중인 서버의 데이터 등에 대해 별도로 저장하고 주기적으로 백업할 의무가 있습니다. 외부 침입 등으로 인한 정보의 유출, 작업중 데이터 삭제 또는 임의 변경, 고객 자신의 작업에 의한 데이터 삭제 또는 임의 변경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5. 전 항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고객의 데이터가 삭제 또는 임의 변경되어 고객의 업무 수행에 있어 회복할 수 없는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에 회사가 고객에게 부담하는 손해배상액은 아래의 손해 배상 기준을 적용합니다:

    유형 작전 사용 기간 손해배상액
    원천 데이터의 90% 이상 복구가 1일 내에 가능한 경우 한달 이상 직전 월 이용 요금의 10%
    한달 미만 직전 이용 요금의 10%
    원천 데이터의 90% 이상 복구가 불가능하거나 복구에 1일 이상 소요될 경우 한달 이상 직전 월 이용 요금의 30%
    한달 미만 직전 이용 요금의 30%

  6. 시스템 장애에 의한 회사의 고객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은 제1항에서 제5항에 의한 손해배상에 한정되며, 이를 제외한 회사의 추가 손해배상은 없습니다.
  7. 제1항에서 제5항에 의해 발생한 회사의 손해배상 금액은 어떠한 경우라도 고객의 과거 월 평균 서비스 요금의 1.5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제10조 면책 조항
  1. 고객의 요청에 의해 클라우드 자원이 중지, 종료, 삭제될 경우의 데이터 삭제 및 임의 변경에 대해서는 고객이 회사에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2. 고객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에 타인의 저작권 침해, 법률 위반, 혹은 제3자와의 법적 분쟁을 하더라도 회사는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만일 고객이 타인의 저작권 침해, 법률 위반, 혹은 제3자와의 법적 분쟁을 하였음을 이유로 회사가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등의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고객은 회사를 면책함은 물론 자신의 비용과 책임으로 타인의 이의 제기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사가 그로 인해 손해를 볼 경우 고객은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와 유관 비용(법무 비용 등 포함)을 회사에게 배상해야 합니다.
  4.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시스템 장애 혹은 데이터 유실에 대해서는 그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1. 매주 일요일 새벽 1시 ~ 6시까지의 정기점검 시간에 서비스의 일부 혹은 전부를 중단했을 경우
    2. 서비스 점검을 사전에 공지한 경우로 회사의 고의 혹은 중과실이 없는 경우
    3. 회사의 불가항력적인 사유(천재지변, 국가 비상사태 등)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4. 회사의 관리 지배를 벗어난 전기사고 및 네트워크 장애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5. 고객이 직접 혹은 회사에 요청하여 설치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에 의해 회사의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경우
    6. 고객이 직접 혹은 회사에 요청하여 설치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거나 저작권 침해 가능성이 있거나 서비스 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회사가 판단하여 회사가 서비스를 중단한 경우
    7. 고객의 비상연락처 등 고객의 계약정보에 관해 잘못된 초기 정보 기입 혹은 변경 사항 미통보로 인해 서비스 관련 안내 사항 등을 고객이 수신하지 못하여 불이익이 발생한 경우
    8. 고객의 클라우드 자원에 발생한 사고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
    9. 고객이 회사가 무료로 제공한 클라우드 자원을 이용한 경우
    10. 기타 고객에 의해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경우

제6장 기타 사항

제11조 기타 사항
  1. 회사가 고객에게 기술 지원을 할 경우 어떠한 경우라도 고객 업무의 저작권 침해, 법률 위반, 혹은 제3자와의 법적 분쟁 가능성에 대해 판단하지 않으며 회사 혹은 회사의 임직원의 의견에 의해 이와 관련된 고객의 책임이 감면되거나 회사로 책임이 이전되지 않습니다.
  2.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고객의 클라우드 자원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이 클라우드 자원을 사용하여 국내외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할 경우
    2. 정부 부처 및 산하 기관이 합당한 이유로 고객의 이용 정지를 요청하는 경우
    3. 고객이 회사의 시스템에 장애를 초래하거나 고의적으로 침투한 경우
    4. 회사의 동의 없이 회사의 클라우드 자원을 제3자에게 재판매 혹은 재임대하는 경우
    5. 기타 회사의 업무를 심각하게 방해하는 경우
  3. 인터넷을 통해서 접근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의 특성 상 정보보안 관련한 시스템, 절차, 교육은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아니하니 고객이 자체적으로 정보보안 관련사항을 갖춰야 합니다. 고객이 클라우드 상에 운용하는 서버에서 발생한 보안 사고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고객이 임의로 설치한 소프트웨어에 의해 발생하는 라이선스 비용 및 법적 분쟁은 고객이 자신의 비용과 책임 하에 해결해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부칙>
(시행일)
  1. 본 약관은 2017년 10월 23일부터 시행합니다.
  2. 본 약관은 2018년 3월 16일에 개정되었습니다.